Libra Lexicon (사전)

통화 바스켓 (Currency basket)

국제통화제도에 있어서 기준환율을 산정할 때, 적정한 가중치에 의해 선정되는 구성통화의 꾸러미를 말한다. 


 이러한 통화바스켓의 대표적인 형태인 IMF의 Special Drawing Rights(SDR)은 회원국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했을 때 담보 없이 인출할 수 있는 가상적인 국제 준비자산이자 통화다. 1970년 도입 당시에는 SDR과 미국 달러화 가치를 같게 하기 위해 1SDR을 금 0.88671g으로 설정했다. 이후 브레턴우즈 체제가 약해지고 변동환율제도가 도입되자 SDR의 새로운 산출 방식을 모색했다.


금은 생산량에 한계가 있고 미국이 기축통화인 달러화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경상수지적자를 감수(‘트리핀 딜레마’라고 부른다)해야만 한다. 이 때문에 1974년부터는 SDR 가치를 세계 교역에서 1% 이상 차지하는 상위 16개국 통화와 연계해 산출하는 복수통화바스켓 방식이 도입됐다.


하지만 구성통화가 많아 계산이 복잡하고 변동성이 컸기 때문에 1981년부터는 미국 달러화, 일본 엔화, 독일 마르크화, 영국 파운드화, 프랑스 프랑화로 대폭 축소했다. 


2001년부터는 마르크화와 프랑화가 유로화로 흡수되면서 달러화, 유로화, 엔화, 파운드화 등 4개국 통화로 구성돼 왔다. 


2016년 10월1일부터 중국 위안화가 IMF의 SDR 통화 바스켓에 정식 편입된다. 


SDR의 ISO 4217 통화 코드는 XDR이다.SDR의 가치는 IMF가 5년마다 정하는 표준 바스켓 방식(standard basket system)에 의해서 결정된다. XDR 바스켓에서 각각의 할당된 통화는 국제 무역과 국가의 외환보유상황에 따라서 가치가 조정된다. 

0 Comments
NaverBand Twitter kakao Disc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