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 이슈&뉴스

달러 연동해 변동성 줄이는 스테이블 코인 리브라 기존 화폐 위협하나

인동 0 122

페이스북이 2019년 6월 18일 가상화혜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자 세계 각국 정치권에서 일제히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사실상 지금까지 나온 


가상화폐들은 투지 자산으로 취급받아 화폐의 지위를 갖지 못했었다.  


 


하지만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공개한 가상화폐 리브라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리브라는 다른 가상화폐와 달리 가치 변동성이 낮다. 이 때문에 지급결제 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리브라 가치는 어떻게 고정하나.


리브라는 준비금(reserve)을 통해 고정하는 방식이다. 가상화폐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치가 오르내리는 것을 막기 위해 안정적인 준비금을 마련해 1리브라를 1달러에 고정하는 것이다. 1리브라 1달러는 고정하는 방식이 스테이블 코인이라고 한며, 달러 연동해 변동성 줄이는 스테이블 코인 리브라가 기존 화폐를 위협할 수 있다. .




그러나 1리브라를 1달러에 고정하더라도 문제가 있다. 달러화 가치도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리브라연합은 “리브라는 단일 통화에 환율을 고정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리브라는 특정 국가 화폐나 자산과 1 대 1로 연동하기보다는 국제통화기금(IMF)의 특별인출권(SDR)과 같이 여러 화폐와 자산을 혼합한 인덱스 연동을 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떻게 발행하나.


가상화폐 원조인 비트코인과 달리 불특정 다수에 의한 ‘채굴(mining)’이 없다. 어떤 거래가 유효한지 인증하는 컴퓨터 계산인 ‘작업증명’을 먼저 성취하는 사람에게 비트코인을 제공하는 방식이 아니라는 얘기다. 리브라는 법정통화를 주고 거래소에서 구입하면 된다. 리브라는 사용자가 돈(법정화폐)을 입금하면 그만큼 새로 발행된다. 반대로 누군가가 리브라 준비금에서 돈을 인출하면 리브라도 그만큼 사라진다. 리브라 공급은 법정통화로 리브라를 사고자 하는 수요에 좌우된다.


 


 기존 시스템 대비 리브라의 장점은.


각 나라들은 국내외 송금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나 수수료가 비사다 대표적으로 국제 송금시스템으론 스위프트가 있다.. 스테이블코인 리브라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송금 수수료가 무료에 가까울 정도로 낮출 수 있다.



 지급 불능 상태에 놓일 가능성은 없나.


어떤 충격으로 인해 한꺼번에 고객들이 리브라를 법정통화로 교환하려 한다면 지급 불능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은행으로 치면 뱅크런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런 일이 벌어지면 페이스북을 포함한 100곳에서 준비금을 늘려 감당하거나 파산하는 수밖에 없다.


이때 정부와 중앙은행은 어떻게 해야 할까. 페이스북은 리브라를 이용하기 위한 전자지갑, 즉 칼리브라(페이스북의 결제서비스 자회사)의 계좌를 만들 때 정부가 이용자에게 공인 신분증명서를 발행해줄 것을 각국에 요청하고 있다. 만약 칼리브라 계좌를 각국 정부가 승인하는 시스템이면 태환 쇄도 사태가 발생했을 때 금융당국이 유동성 지원을 피하기 어렵다. 리브라는 페이스북 이용자 27억 명 가운데 중국 이란 북한 등을 제외해도 최소 수천만~수억 명이 사용할 것이다. 지원 규모는 웬만한 국가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설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경제상황 악화로 금융시장에 위기감이 조성되면서 은행의 예금 지급 불능상태를 우려한 고객들이 대규모로 예금을 인출하는 사태가 온다는 것은


현 금융시장도 마찬가지이다. 그런면에서 보면 블록체인 가상화폐 스테이블코인이 지급 불능상태에 놓일 가능성은 금융시장보다는 낮다고 볼 수 있다.


 페이스북이 리브라를 통해 개인 금융정보를 남용할 가능성은.


페이스북은 물론 “소비자 계좌 정보와 금융 데이터를 페이스북의 광고 타게팅에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개인정보 남용 선례를 남겼기 때문에 법 제도화가 필요로 하다.





데이비스 마커스 칼리브라 최고경영자(CEO)는 “페이스북도 리브라연합에 소속된 회원사 중 하나일 뿐”이라며 “리브라 페이스북 연관 지을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0 Comments
NaverBand Twitter kakao Discord